글장이 [428095] · MS 2017 · 쪽지

2018-06-07 19:26:29
조회수 5,303

[가장 빠른 국어해설강의]+질문 받습니다.

게시글 주소: https://susiapply.orbi.kr/0001736289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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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_1.pdf

안녕하세요! 글장이입니다.


11시에 바로 시험지를 다운받고 시간을 재고 정말 수험생의 마음으로 풀었습니다. (하지만 수험생의 몸이 아니죠)


전반적으로 그리 어렵지는 않았지만, 까다로운 요소들을 가지고 있었고 문법과 고전시가를 탄탄하게 공부한 친구들이 아니라면 시간부족으로 인해서 고생을 했으리라 생각합니다.



[총평]


-화법과 작문


화법과 작문은 수능국어에서 가장 정형화된 파트가 아닐까 합니다.


지문을 제시하는 방식이 한정적이고 이에 따라 문제도 많은 변화를 주기 어렵죠.


이번에도 기존과 별다른 차이가 없었습니다.


3개년의 기출문제를 보는 것만으로도 충분히 대비가 가능합니다.


다만 단순히 시간재고 풀고 답맞추는 방식이 아닌,


지문의 제시방법과 문제의 유형에 집중해보시길 바랍니다.



-문법


최근 평가원 기조에 충실한 문법문제들이었습니다.


개념의 암기를 요구하고 또한 보기와 문제의 확실한 이해로만 시간을 줄일 수 있도록 설계되었네요.


다만 장문형 문법지문은 평이한 수준이었고, 14,15번 문제는 평소보다 낮은 난이도인 점이 좀 아쉽습니다.


6모를 잘보셨든 잘 보지 못하셨든 문법은 수능전까지 완벽하게 정복하고 가야하는 대상입니다.


시간관리의 큰부분을 차지하며 정복한사람과 정복하지않은 사람 사이의 격차가 다른 그 어떤 파트보다 큽니다.


이런식으로 개념 자체를 이해하지 못하면 문제를 풀지 못하게 만드는 이상 꼭 계획을 짜서 9모전까지는 실력을 갖추시기 바랍니다.



-문학


문학은 최근 흐름에 비해 까다롭게 출제가 됐습니다.


특히 27~31번이 하이라이트라고 볼 수 있겠죠.


[휴전선]의 경우 내용은 어렵지 않았으나, 


문장이 붙어 있어, 시간에 쫓기고 있는 상황에선 잘 읽히지 않았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이런 경우는 차분하게 문장을 끊어 가며 독해해보시길 바랍니다.


[우포늪 왁새] 또한 그냥 읽으면 독해가 잘 되지 않았을 것입니다.


30번에서 제시한 내용을 보고 지문을 봐야 


보다 수월하게 독해할 수 있습니다.



한편, 30번의 경우 많은 학생들이 3 4 5번을 헤맸을 것이라 예상하는데요.


기출문제를 통해 '이미지의 연결 방식'과 '어조' 잘 공부해둔 학생이라면 수월하게 풀어 냈을겁니다.




32~34 고전시가의 경우


기출문제에 기출됐던 익숙한 작품을 제시했고, 이에 따라 보다 세부적인 이해를 요구했습니다.


이때, 기존 기출문제를 섭렵한 수험생과 아닌 수험생과의 격차가 벌어졌을 것이라 예상합니다.


단순히 해당 작품이 전에 나왔냐 여부가 아니라


타 고전 기출을 공부하면서 '고전시가의 특징'을 이해하고 있는가가 중요합니다.



나머지 소설은 너무나 무난했습니다.




-비문학


비문학은 전반적으로 평이한 난이도였습니다.


문학에서 난이도가 높아진걸 감안하더라도 작년수능까지 근 2년간 지속된 초장문 지문이 등장하지 않았고 2015년까지 나오던 중간 길이의 지문들로 구성되었습니다.


문제의 난이도 역시 작년에 나온 양자컴퓨터처럼 독립형 문제가 단 하나도 등장하지 않아서 실수를 하지 않고 평소 배운 방식대로 접근했다면 잘 풀어내셨을 겁니다.


만약 이번에 비문학에서 시간관리가 안된다고 느끼셨다면 다른파트에서 누수된 시간이 없는지 확인하셔야합니다.


각 지문 평균 10분정도로 풀어내시는걸 목표로 잡을 만한 수준입니다.


이정도 난이도 지문에서 만약 독해에 어려움을 겪으신다면 글의 흐름, 그리고 목적을 가진 독해를 조금 더 연습하시는걸 추천드립니다.



6모가 평이했던 이상 9모에서는 좀 더 어렵게 나올 가능성이 큽니다. 만약 그렇지 않다면... 그게 더 문제지요 수능에서 불맞는 케이스가 많으니까요.


3개월의 또 짧다면 짧고 길다면 긴 레이스동안 더 성장한 모습으로 돌아오시길 기대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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빠른 해설이 중요하다고 생각해서

위통약쌤과 분담하여 해설을 올리기로 했습니다.


문법과 비문학은 위통약쌤


화작과 문학은 글장이가 올립니다.






1~3번 해설 [글장이]


화작은 단순히 빨리 풀어야지! 생각한다고 


빨리 풀어지지 않습니다. 


화법과 작문의 특징을 알고


'목적의식'을 갖고 글을 읽어야 


속도와 정확도를 동시에 잡을 수 있습니다.





4~7 해설 [글장이]


화법과 작문 융합입니다. 특이 사항은 없었네요. 효율적인 독해 순서가 중요했습니다.


*7번해설에서 설명할 때, '방문하면 좋은 점'과 '대조'만 얘기했는데, 특색/좋은 점/대조 3가지를 잡아야합니다~ 






8~10 해설 [글장이]


10번 문제가 비문학스러웠죠. 당황하지말고 요구하는 바가 무엇인지를 먼저 생각해봐야 합니다!








11~12 해설 문법 지문형 [위통약]


6모 직전 영상에서 말씀드린 바 있는데

현대문법 수준이 나온다면 지문을 안보고 풀 수 있고 중세국어 급이 나온다면 비문학처럼 풀라고 말씀 드렸습니다.

전반부는 현대문법이라서  12번문제를 안보고 풀 수있게 만들었고 후반부에서는 역으로 11번문제를 비문학처럼 풀게 만들었죠.

중세국어 나온다고 당황하지말고 주어진 조건을 스캐닝해서 빠르게 비교하고 풀도록 합시다. 그저 쉬운 비문학일 뿐이에요.


-11번해설








-12번해설






13~15 해설 문법 [위통약]


13번문제가 얼핏! 까다로워 보였지만.. 막상 너무 친절하게 내주셔서 쉽게 풀어낼 수 있었던 문제였고


14~15번은 기존 문법문제 유형인데다 쉽기까지 해서 빠른 속도로 풀어내야 했습니다.



-13번해설




13번 문제의 핵심은!!

요구 조건을 완벽하게 파악하고 기본적인 문법 지식과 함께 답을 풀어내는겁니다.

그냥 무작정 돌진하다보면 제가 처음에 헤맸던것처럼 답안나옵니다.


분석하고 대입하세요.










16~21 해설 [위통약]


첫 비문학지문입니다.

생각보다 까다로울 수 있는 내용에 문제도 6개나 달렸죠 (물론 5+1)입니다.

스키밍을 잘 해서 글의 흐름을 파악하고 선지판단 때 디테일을 잘 잡아낸다면 무리없이 풀 수 있습니다.



-지문 스키밍+16번해설




-17번해설






-18번해설






-19번해설







-20번해설





22~26 법규 지문 [위통약]


여러분들이 어려워하는 법지문이긴 했지만!

일단 난이도 자체는 평이했습니다.


문단의 흐름도 깔~끔 하고 25번의 사례적용형 역시 쉽게 풀어낼 수 있었죠.


두 비문학 사이의 쉬어가는 느낌이랄까?



-지문해설





-22번해설







-23번해설







-24번해설







-25번해설







27~31 해설 [글장이]


30번을 어렵게 느꼈겠네요! 3번과 헷갈린 친구들은 꼭 보세요~!

이미지를 어떻게 연결시키며 독해하는지

선지의 근거를 어떻게 잡는지 집중해서보세요.






32~34 해설 고전시가 [글장이]


기출문제를 섭렵한 친구들은 좀 쉽게 느꼈을 듯한 지문 선정과 문제네요!


32번에 3번 선지가 핵심이겠죠?


같이 봅시다~







35~38 해설 검사용 키트 [위통약]


상당히 빡센 지문이었습니다...

일단 전반적인 글의 내용도 그렇고

문제 자체도 손쉽게 풀만한 지문은 아니었어요.


정확성과 속도 두개를 동시에 잡아야 막판에 이런지문이 걸렸을 때 쉽게 해결하실 수 있습니다.






-35번해설




-36번해설



-37번해설




-38번해설







39~42 해설 [글장이]


익숙한 지문이고, 문제도 쉬웠습니다. 그나마 42번이 스압으로 위협을 가했지만.. 만 보고도 풀렸죠.


이어서 촬영하다가 끊어졌네요;; (2)로 이어집니다.









43~45 해설 [글장이]


너무 쉬워서 pass합니다.




대장정이 마무리 됐습니다. 무려 12시간에 걸쳐 작업했네요;;


힘들게 만든 만큼 수험생 여러분께 도움이 됐으면 좋겠네요!


(오르비클래스에는 글장이 버전 비문학 해설까지 업로드될 예정입니다.)




6/10 일요일에 무료 멘토링 강의를 진행합니다!!


수도권에 비해 지방은 교육인프라가 열악하다는 점이 매번 안타까웠습니다. 

(본인도 지방러인데..ㅠ)


그래서!


올해는 지방학생들을 위해 '온라인'으로 진행해보려 해요.


총 2시간 진행하고


1시간은 위통약 선생님, 1시간은 글장이 선생님이 맡습니다.


6평 기조를 분석해 앞으로 어떤 전략을 짜야하고 국어성적을 올려야 할지에 대해 멘토링 진행합니다!


6평에 공부한 만큼 성적이 나오지 않은 학생이라면 더욱 도움이 될 겁니다. 


집에 컴퓨터만 있으면 어디서든 누구든지 수강할 수 있습니다~~


제주도면 더욱 환영 ㅎㅡㅎ


문의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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