확률의 정의를 아세요?
알텍 확률듣고있는 이과생인데요.
빡샘께서 숙제를 내주시고 여러사람이랑 의견을 나눠라 해서 오르비에 글 올립니다.
A,B,C 세사람과 크기,모양이 같은 사탕이 10개가 있다. A가 사탕 5개를 가질 확률은?
일단 2H5 / 3H10 은 아닙니다. 여러분은 이 문제를어떻게 푸시겠습니까??
0 XDK (+0)
유익한 글을 읽었다면 작성자에게 XDK를 선물하세요.
-
피곤하다 0
???: 밤새 메이플을 하며
-
사자콘급으로 좋음요
-
갑자기 콘서트에 한석원쌤나오더니 사쿠란보추더라...
-
난 진짜 좋은 친구를 많이 뒀구나 억지로라도 밥 먹이려는 친구 배민 시켜준다는 친구...
-
그래도 하면 된다 싶을 정도의 시간이 남은 것 같음 좀만 더 지나면 ㄹㅇ...
-
어느 유형이 더 어려웠으며, 수능 날 더 어려울까요?
-
흐흐흐흐흐
-
피곤해서 기절했다가 지금 일어났는데... 다 놓쳤다....
-
다음주에 7모가 있고 적당히는 보고싶기에 토일월1개씩 화수 3개씩 조졌다...
-
실모는 공통 거의 안틀리는데 평가원에서 털림 ㅅㅂ류ㄲㄱㅋㅋ
-
ㅇㅈ메타끝난건가 12
아까분명히슬금슬금조짐이보였는데..
-
서울런 선생님들 1
지금 글 쓰시는거면 공뭔은 아닐거고 외주일거 같은데 화이팅입니다,,,,,는 바이럴...
-
얼버취 3
zz
-
사리영응기의 일부분인데 박검동(朴검도ᇰ) 박타내(朴타내) 김올마내(金올마내)...
-
물론 집중력이 떨어질땨도 있겠지만 앉아있는 시간이 15시간이면 허리 엄청아플듯…
-
작년 6평 백분위 96 올해 6평 백분위 91 ㅅㅂ 실모 계속하는게 맞겠죠?
-
공부패턴 0
월~금: 수학, 사탐, 영단어, 논술 함 수학 6시간 하고 사탐 2시간 하고 논술...
-
귀찮음을 이기고 8
씻었다 우하하
-
한때 좃밥이라 무시 받던 그때
-
강k 국어 악명이 자자하던데 이거 2~3등급이 들을 수 있는 강의 맞음?
-
생각보다 재밌네 이거…위험할지도….
-
개어려운데 이거마즘?
-
파급 님께서도 언급하셨지만, 제가 이번에 모킹버드 모고 총괄해서 2회분...
-
도대체 소의 젖을 먹을 생각은 누가 한거임? 존나 극혐이네 이래 생각하니까 ㄹㅇ 역겨움
-
지금 성적은 국어<수학 인데 상방 뚫는건 국어가 더 쉬울것같음 문돌이라 보통...
-
수학 성적 대폭 상승시킨 이야기를 해보려고 합니다. 미적분을 선택해서...
-
너무 불안해요 6
난 언제쯤 편하게 잠들 수 있는걸까
-
무물 드루와 23
(다 답해준다곤 안했어!)
-
강사들 큐나에 공부내용 말고 학습법같은거나 고민? 그런거 묻는거 좀 눈치보이는데...
-
국어가 약하면 수학7시간 투자하듯 국어도 5시간 투자해야지 집중전제하에 하루 꽉꽉...
-
평소에 보는 장르랑 다른데 스릴러도 재밌네용
-
나중에 큐브하면 남들이 수학으로 킬러 풀어서 750챙길 때 개념 딸깍으로 2250씩...
-
제 한달데이터 기준 강의 4 자습 8~7기준잡구
-
남친이 시간갖자->헤어지자 이랬는데 약간 마음이 남아있는 것 같아보임 장거리라...
-
이번 6모 기준으로 3등급이고.. 시간 제한 없이 풀어보니 80점 초반의 점수가...
-
엌ㅋㅋ
-
맨날 강평들었는데 딴사람 추천줌요
-
엔티켓 시즌1 끝냈는데 계산실수할 때 말고는 안틀랴요 그래서 더 어려운거 하고싶은데...
-
뒤에 사람 둘이 얘기하는데 A:혹시 윤하 톡방 방장님 아니세요? B:그게 뭐에요?...
-
무무물 14
보
-
둘중 추천 부탁
-
엄청어렵다 하길래 잔뜩 쫄았는데 그정돈가? 싶은데 절반정도 풀었는데 안풀리는 문제는 없었음
-
1학년때 1 초중반에서 하향곡선임 생기부는 의대쪽
-
못 잊겠어 ㅜㅜ 8
방금 풀다 만 미적분 문제 ㅜㅜ
-
이만원 개비싸네 아인
저라면 일단 식으로 구사하진 못하겠으나..
A가 1개를 가졌을때 B와 C가 9개를 나눠갖는 경우의수
A가 2개일때 ~
이렇게하다보면 규칙을 찾을수있지않을까요..?
전체수도 나올거같구요
아니면 전체수를구하고 A가 5개만 찾던지요..
꼭 확률단원에서 배우는 기호를 사용해서 풀어야되나요??
A가 안가질때 2H10
A가 1개~ 2H9 , 2개~ 2H8 •••
저도 이렇게 생각했는데 맞게 한건진 몰게씀..
이렇게하면 답은 1/11로 나오는거같은데
저라면 A가 5개 가졌다고 정해놓고
나머지 BC가 5개 나눠갖는 경우의수/전체 경우의수
할거같아요..아닌가ㅜㅜ
A,B,C,D(D는 사탕이 누구에게도 안가는경우)에서 사탕 10개를 A,B,C,D에 분배하는 경우의 수를 구하고
또 A에 5개를 먼저주고 B,C,D에 5개를 분배하는 경우의 수를 구해서 확률을 구하는게 아닐까요... 꼭 사탕 10개를 다 A,B,C에 주라는 법이 없다고 생각하여 이렇게 풀어봤습니다.
이게 맞는말 아닐까 싶어요
A B C한테 꼭 다 줘야 한다는 법이 없으니까요.
A.B.C가 사탕을 가질 확률이 각각 1/3로 동일합니다. 사탕10개를 다 다른 사탕이라고 놓고 생각하는게 확률에서 중요합니다. 확률의 세상에서는 저 사탕을 다 다르다고 인정해야하는거죠. 그러면 A가 가질 사탕을 a. B가 사탕을 b. C가 가질 사탕을 c라고 하면 aaaaa는 그대로 놓고 B랑 C끼리 사탕을 나눠가질 경우를 bbbbb.bbbbc.bbbcc.bbccc.bcccc.ccccc.저렇게 나눠서 생각해주면 되겠네요. 각각을 첫번째를 예로 들면 aaaaabbbbb를 일렬배열할 경우의수 그렇게 두번째 세번째 다 구한거를 더해서. 거기다 1/(3^10) 을 곱해주면 될 것 같아요 제생각에는.
A.B.C가 사탕을 가질 확률이 각각 1/3로 동일합니다. 사탕10개를 다 다른 사탕이라고 놓고 생각하는게 확률에서 중요합니다. 확률의 세상에서는 저 사탕을 다 다르다고 인정해야하는거죠. 그러면 A가 가질 사탕을 a. B가 사탕을 b. C가 가질 사탕을 c라고 하면 aaaaa는 그대로 놓고 B랑 C끼리 사탕을 나눠가질 경우를 bbbbb.bbbbc.bbbcc.bbccc.bcccc.ccccc.저렇게 나눠서 생각해주면 되겠네요. 각각을 첫번째를 예로 들면 aaaaabbbbb를 일렬배열할 경우의수 그렇게 두번째 세번째 다 구한거를 더해서. 거기다 1/(3^10) 을 곱해주면 될 것 같아요 제생각에는.
옛날에 비슷한 문제 풀어본 기억이 있는데..
윗분 말대로 확률에서는 문제에서 똑같은 사탕이라고 해도 다 다르게 봐야되죠.
그러니까 사탕 각각이 A,B,C 중 하나에 분배될 경우가 3가지이기 때문에 '분모에는 3의 열제곱'이 들어가고
분자에는 C가 5개를 가지고 나머지 5개가 A 또는 B에 분배되야 하기때문에 '분자에는 10C5 x 2의 오제곱' 이 될꺼에요
확률에서는 다 같은 정도로 기대되어 지는가!! 가 정말 중요 합니다
a,b,c,d,e,1,2,3,4,5, 라는 사탕이 있다고 합니다. 그다음에는 다 같은정도로 기대 되어 집니다.
따라서 각각 3명에게 10개를 나눠줄 확률 3의 10제곱 나누기 A 학생에게 5개를 줄 확률은 10개중에 5개를 뽑아서 주고 곱하기 각각 애들한테 5개를 나눠주면
10! x 2의 5제곱 나누기 3의 10제곱,5!5! 을 해줍니다 .그럼 됩니다.
한샘 확률 첨시작할때 이것땜에 애 많이먹엇죠 ㅜ
21/286 ??
아님말고..ㅋㅋ
전체 경우 수 : A+B+C<=10
해당 사건 경우 수 : B+C<=5
이렇게 생각했어요
표본공간구성하는 문제인거같네요 ㅠ,ㅠ 이런거 너무 어려운거같아서 힘드네용...
저는 표본공간을 구성하는 근원사건들이 결정되어지는 가능성이 다 동등해야 하니까 크기,모양이 같은 사탕 10개를 a1,a2,a3,a4,....,a10 이라고 쪼개고
이것이 A,B,C 에게 각각 다 대응될 경우가 a1이 3가지 a2도 3가지 a3도 3가지 ..... a10도 3가지 이니까 3^10 이 분모이고
그중 사탕 10개중에 5개는 A한테 줘야되니까 10C5 거기에 남은 사탕 5개를 B,C에게 주는 경우가 위에 생각한것과 마찬가지로 2^5 이므로
10C5 x 2^5 가 분자가 되니까 확률 = 10C5 x 2^5 / 3^10 이라고 풀었는데 ....
만약 진짜 경우의수 풀듯이 중복조합으로 풀어서 분모를 3H10 이라고 하는순간 표본공간의 근원사건 각각이 기대되어지는 정도가 다르길래 저렇게 풀었습니다 예를들면 (A,B,C) = (10,0,0) 과 (A,B,C) = (8,2,0) 은 다른 정도로 기대되어 지고있는 반면 3H10은 둘다 한가지 씩 세고있으므로 잘못된 표본공간구성이 된다고 생각해요 ( 실제로 (10,0,0) 은 1가지 (9,1,0)은 9가지 (8,2,0)은 45가지 가 되니까요 )
결과적으로는
표본공간에서 근원사건이 기대되어지는 정도를 같게 하는 주된 방법이 같은것들을 다르게 생각해서 경우의수를 세거나 확률을 계산하는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답이 뭘지 궁금한데 나중에 꼭 알려주시길 바래요 ㅋㅋㅋ
저도 한석원 쌤한테 배운지 얼마 안됬고..
풀어봣는데
10C5 X 2 의 5제곱 나누기 3의 10제곱 나오네요.
설명 정확한거 같아요.
이분 풀이가 정확합니다
이야 정확하시네요 ㅋㅋㅋ 표본공간을 구성하는 각 근원사건이 기대되는 정도가 경우마다 다르니까 이렇게 푸는 게 정석이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