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디다가 써야 할 지 몰라서 TEPS 공부법 질문이요
수능을 준비하는 건 아닌데, 텝스를 봐야할 거 같은 상황이 다가와서요.
그래서 어떻게 공부해야 하고, 또 어떤 교재가 좋으며
토익/토플과는 어떤 차이점이 있나 등등
여러분의 경험 선에서 다양한 관련된 조언과 정보를 주셨으면 합니다.
지금 일단 토익을 먼저 하고 있는데, 성적이 토익 대비로 토익-100=텝스라는데 맞나요?
다양한 정보 부탁드려요. 감사합니다.
0 XDK (+0)
유익한 글을 읽었다면 작성자에게 XDK를 선물하세요.
-
1. 윤도영 선생님 -책 첫장에 아내와 가족들 이름 적어놓는것에서 반함. 가정적이고...
점수급간에 따라서 토익-100~150=텝스 라고 보시면 되구요, 일반적으로 텝스 800점대면 작년 수능 난이도에서 큰 실수 없는 한 100점, 700점대면 큰 실수 없는 한 1등급 정도 라고 보시면 될 것 같아요, 물론 예외는 항상 존재하지만요..
아 감사합니다~ 그럼 텝스는 주로 서울대생들이 보니까 700점이면 그 중엔 그리 높은 점수는 아니겠네요
넵, 보통 700점대면 무난한 정도, 800점대면 잘하는 편이고, 900점대면 실력자라고 보시면 됩니다ㅋㅋ
아하 감사합니다^*^ 만만치 않아 보이지만, 진짜 하면 실력이 팡팡 늘겠네여~~~
교재는 추천드릴 수 있습니다.
일단, 넥서스 출판사의 How to teps 600시리즈, 800시리즈가 좋았던 것으로 기억합니다. (각각 노란색, 회색 표지입니다. 청해, 독해, 문법, 어휘 네파트로 각각 나눠진 채로 판매되고 있습니다.)
그리고 에듀조선 출판사의 It's teps 시리즈도 좋습니다. (L/C의 경우 분홍색 표지이며, R/C의 경우 파란색 표지입니다.)
해커스 텝스 Listening, Reading 또한 좋습니다.
실전 연습으로는 에듀조선에서 매달 출간하는 월간텝스, EBS에서 매달 출간하는 월간텝스가 좋았던 것으로 기억합니다.
실전연습용 두꺼운 교재로는 "서울대 텝스관리위원회 최신기출 1200" 1권, 2권, 3권이 좋습니다. 이건 해설지와 문제지를 따로 구입해야 합니다.
단어책의 경우, 해커스에서 출판된 "해커스 텝스" 단어책이 좋습니다.
에듀조선에서 출판된 "teps voca essence" (노란색 표지 : 정식 교재, 보라색 표지 : 연어, 구동사, 이디엄) 또한 해커스 텝스 보카 못지않은 호평을 받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학습교재의 난이도의 경우, 쉬운것부터 나열하면
1. How to teps 600 시리즈
2. It's Teps 시리즈, 해커스 텝스 시리즈
3. How to teps 800 시리즈 (많이 어렵습니다.)
1번항목으로 갈수록 더욱 쉬운 교재입니다.
최근들어서 텝스가 많이 어려워지고 있습니다. 특히, 텝스는 어느정도 상대평가로 점수가 측정되므로 수능시기~겨울방학 사이의 텀을 노리시면 더욱 높은 점수를 얻으실 수 있습니다. (고1부터 고3 초반까지 2년동안 한번도 빠짐없이 매달 텝스관리위원회에 3만 몇천원씩 돈을 가져다바친 한 잉여공부생의 경험담입니다.)
토익의 경우 토익 만점자들이 "텝스에 관한 아무 경험 없이" 시험을 치렀을때, 평균적으로 700초반정도 나온다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학원통계임.) 물론, 그런사람들은 텝스유형에 적응되면 금방 점수가 팍팍 오르겠죠.
친절한 답변 감사드립니다 생각보다 많이 어렵군요 도움이 많이 되었어요~
토플과 텝스, 토익은 간단한 형식상의 차이점정도밖에 모르겠습니다.
독해 속도의 경우, 텝스 > 토익 > 토플의 순서 (1분당 독해해야 할 단어의 수 기준. 올해 기준.)
지문 난이도의 경우 토플 >= 텝스 > 토익 (토플과 텝스는 가끔 역전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토플의 경우 요새 많이 치르는 ibt를 기준으로 설명드리면, Speaking, Writing이 성적 향상의 방해물이 되고는 합니다.
(Speaking, Writing, Listening, Reading의 네가지 파트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텝스의 경우 Listening, Reading, Grammar, Vocabulary의 네가지 파트로 구성되어있습니다.
토익의 경우 Reading, Listening 두파트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사실상 Grammar, Vocabulary파트가 Reading파트에 포함된거나 다름없다고 생각합니다.)
텝스는 리스닝도 상당히 빠르고 리딩은 시간싸움인 시험이라 실력을 쌓는 공부를 하는게 가장 좋은거 같습니다
그치만 시간적 여유가 부족하다면 리스닝은 문제풀고 나서 잘 안들린거 dictation이나 관용 표현 정리하는게 좋을거 같고
독해는 1분에 한지문 풀 수 있을 정도의 빠른 독해력이 필요하고...문법 어휘는 정말 감각적으로 풀어야되서 ㅠㅠㅠㅠ
어려운 시험이지만 익숙해지면 어느정도 이상 올릴 수 있습니다
존댓말 썼습니다ㅋㅋㅋㅋ ㅋㅋㅋㅋ
아하 감사합니다~~~~
헐...그님인가 4년전에 ㅋㅋ아직도하시네용
4년 전에 있었으나 이 닉이 아니었고 그 걸 아는 사람은 극히 드문 걸로 미루어 생각하시는 분이 아닌 거같기도 하네용ㅋㅋㅋ
토익 텝스 둘다 많이 쳐봤지만 텝스는 토익과 비교가 안될만큼 본질적인 영어실력을 묻는달까요;;
생각 이런거 필요없고 본능적으로 풀수밖에없는 구조인 것 같아요
아 그렇군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