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평)수학15번 논란분석,2줄컷풀이
① 수학 15번 논란 분석
② 2줄 컷 풀이
③ 발문 수정
지석T 분석과 해설
여러분!
수능장에서 이러한 경우가 발생한다면,
(즉, 문제가 오류인 것 같다는 생각)
이 번 문제처럼 객관식일 때
일단 주어진 답을 찍고 다음 문제를 푸는 훈련이 필요합니다.
시험을 치는 도중에 [문제 오류? 아닌가?] 라는 생각에 함몰되어
다른 문제를 놓치는 일은 없어야 할 것입니다.
논란이 없도록 수정된 발문입니다.
0 XDK (+6,500)
-
6,500
-
이거 히트네요
-
들어가기 전에. 니가 누군데 정시를 해라마라냐? >> 수능 끝나고 반(5명...
-
극지성 피부도 이제 기름종이 많이 안 싸도 됨 ㅎㅎ 근데 주말에 기름종이 세 팩...
-
이미 성대 공학계열이여서 안되면 복학하려구요 ..
-
(근데 그럼 춥고 우울한거 아닌가)
-
ㅇㅇ
-
오르비언들 사랑해 24
너무좋아다들
-
우산도 안 가져 왔는데..
-
와 입김 나오네 2
이거 진짜에요?
-
안녕하세요. 피오르에듀 호두 컨설턴트입니다. (감자1호와 동일인물 아님) 수능이...
-
이건 공감이 아니라 인기의 문제같은데 인기인처럼보일라면
-
이상해 다들
-
수능 때 도파민 다 분출했나 1주 넘게 아무런 느낌이 없어서 금딸 중이다가 오늘...
-
ㅇㅈ 14
형 잘 먹을게요..!! 감사합니다.!! 다들 맛점하세요~~~
-
나 여친 생김 10
뻥이에요 근데 왜 들어옴?
-
하...... ㅅㅂ이
-
삼필사선 3
이게 맞음 아무튼 맞음
-
힝구
-
하냥대 융합전자공학…..…….꼭 갈끄야 흑흑 ㅠㅠㅠㅠㅠㅠ
-
아니면 민초는 비문명인가?
-
음 12
나가기 귀찮당
-
12시 반에 학교 끝나고 집 갈 때 후배들의 부러운 눈빛을 받으면 ㅈㄴ 짜릿했음
-
엔비디아 ㅇㅇ 물론 분할매수로
-
only 문디컬인데 올해는 확사고정 지방한 보고 확통한건데 내년에 확통선발인원...
-
지2잼씀? 5
-
백분위랑 표점이 훨씬 중요한데 등급이 먼가 직관적이어서 기분에 영향이 더 큰듯
-
오수했는데 국어 1등급한번을 못받아보네.. 들은 슨상만 김상훈 김승리 강민철 빅광일...
-
실질 등급을 측정하기 위한 제도로 n등급제가 기능하려면 아무래도 현재의 7~9등급에...
-
zZ 10
-
흐흐흐
-
잠심맛있게먹어라 4
ㅇㅇ
-
한양대 높공이라 하면 대충 어떤 학과가 높공인가요?
-
두각 퀀텀 0
퀀텀 지금 남학생 4과목 마감이라는데 3과목 신청했는데 빠질까요?
-
문득 고3때 성적이 궁금해져서
-
현재 57.0키로
-
하늘색 팔레트님 7
사라지셨어
-
찾습니다
-
집 나간 며느리 못 돌아오게 할려면 어케 해야함?
-
확정은 아닌데 그냥 궁금해져서 아 간데 하게되면 메디컬이 목표라(그렇게 잡아야지...
-
깨달아버렸어요 4
물리1을 할까 물리2를 할까 고민을 하던 제가 바보 같군요 둘다 공부를 하면 되는...
-
기하학…응 기 하학.. 하악..
-
직장다니면서 수능보신분들 보통 언제 퇴사하세요? 정시발표나고해서 2월쯤으로 생각중인데 늦을까봐 ..
-
달걀수저부럽네 0
-
거기서도 누울거지?
-
수능에피를 목표로 했으나 실패하였고 센츄 달고 자기위로 좀 해야겠다
-
얼버기 기상 12
오늘은 고딩때 다녔던 수학학원쌤이 점심사주는 날}~~~~
-
과잠 입고 가야지~
이래서 평가원이 수능낼때 옆에 언어학자 끼고 만들죠
작년 지2는 국립 국어원에서도 중의적이라 했는데 인정 안됨 ㅠ
2라서 당했다!
아 그 중의적인 문장 다시 생각해도 억울하네
무슨 선지인가요?
선지 아니고 18번이었나 문제 자체요
'적위가 (+)인 별 A와 B'
혹시 평가원 해석이 어떻게 됐는지 알수있을까요? a b 둘 다 +라고 봤나요?
개고수;;
감사합니다 ㅠㅠ
헐ㄷㄷ
궁금한데 1번처럼 해석해야했던 기출이 이전에도 있었을까요?
전 이 말에 완벽히 동의하지 못하겠군요. 만약 이 문제가 주관식이었고 q/p에서 p+q를 구하라고 했을 때 답은 17인가요 25인가요? 교육청이 이걸 오류로 인정하지 않는다는 건 말이 안 됩니다. 애초에 g(x)가 연속함수라는 조건이 전혀 없고 그냥 딸랑 g(x)의 최댓값을 물었는데 2번으로 해석한다? 그건 말이 안 됩니다. 2번으로 해석될 여지가 아예 없다고 생각합니다.
제가 보기엔 이 글 쓰신분은 2번으로 해석하겠다는 뜻이 아닌것 같아요. 1번으로 해석하는게 더 타당하나 교육청입장에서는 2번으로 빠져나가려 들것 같다... 이런뜻 아닌가요? 안타깝지만 교육청이든 평가원이든 문제 이의제기가 나왔을때는 그리 명확한 집단은 아니다보니 조금이라도 구멍이 생기면 글로 빠져나가려 들고 그게 얼마나 타당하냐는 사실 크게 중요치 않죠. 소송걸기전에야 지들이 인정 안해버리면 땡이라;;
안타깝네요... 저도 글 쓰신 선생님께서 2번이 맞다는 게 아니라는 건 알고 있습니다. 저는 2번으로 빠져나갈 거라는 상상 자체를 못했는데, 교육청은 그걸 가능하게 할 수가 있군요 후덜덜..
ㅋㅋㅋ 이건 교육청이 아니라 평가원 얘기지만 예전 세계 지리 사건때 얼마나 어이가 없었는지... 문제 지도에 2012라고 써놓고선 교과서였나 ebs였나에 2009년이라고 써있으니 2009년 기준으로 생각해야 된다고 답했죠.
'일 때'를 해석하는 시각에 따라 갈린다고 하셨는데 그냥 2번 해석은 틀린 해석이 아닌가 싶네요
으음...
제가보기에도 2번 해석이 무리가 있다고는 생각하나... 2번으로 빠져나갈려고 드는건 얼마든지 가능하다고 봐요 ㅋㅋ 교육업계 놈들 하는짓들 잘 아시잖아요. 그놈들이 어떤놈들인데...
저도..이분 말대로 시각에 따라 갈릴 문제가 아니라 그냥 아예 틀린 해석이라고 봐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