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일문 입문편 예비고1
문법이 좀 부족해서 입문편 하고 기본편 하려는데 이것들 외에 추가적으로 문법 공부를 더 해야 하나요?
0 XDK (+0)
유익한 글을 읽었다면 작성자에게 XDK를 선물하세요.
-
6월 모의평가의 모든 것(2014)
-
이미 다 분석해본 문제들이긴한데 듣는게 날까요 아니면 ot2 부터 시작할까요 ㅊㅊ좀.
-
강의는 절대 피해 안가게 듣겠습니다 부탁드립니다ㅜㅜ
-
작년에 훈도만 듣고 수시 준비하느라고 내일아는 못 듣고 바로 구주마만 들었는데...
-
뱅크가 부릅니다 가질 수 없는 너…
-
빤딱빤딱 이쁘네 플래너...딱히 쓸만해보이지는 않음 플래너에 혹해서 사지는 마셈
천일문은 문법교재가 아니라 구문독해 교재입니다.
구문은 할 필요 없나요? 구문이랑 문법 차이가 뭔지 알려주실 수 있나요ㅜㅜ
문법: 문장을 이루는 가장 작은 규칙들을 의미함.
ex) to부정사, 동명사, 형식론, 분사, 관계사..
구문: 문장의 구조. '구문'이라는 말 자체가 '문장의 구조'를 의미함.
ex) I am a boy는 I가 주어, a boy가 보어로 구성된 2형식 문장이구나~
-> 문장을 이렇게 구조로 생각하는 관점 자체를 '구문'적 관점이라고 함.
구문독해: 문장의 문법적 구조를 분석&파악하면서 독해하는 방법
ex) To run along the river is good to my health.
-> '주어는 to부정사의 명사적 용법으로 구성되어있으니 'v하는것'으로 읽어야겠다.' 와 같이 문장의 문법적 구조를 고려하는 독해법을 의미함.
따라서 천일문은 구문독해를 연습할 수 있는 교재입니다. 문법을 다뤄주는 교재가 아니고요. 수학으로 치면 '쎈' 정도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구문독해를 적용&연습하기 위한 교재에요.
그러므로 (구문)독해를 공부하는 데 문법을 잘 다듬고 가지 않으면 이건 공식 모르는 채로 수학문제 풀겠다는 얘기와 다를 바가 없습니다. 문장의 구조를 다루는게 구문인데 문법을 모르는 채로 어떻게 구조를 공부할까요?
문법을 몰라도 독해는 잘 할 수 있죠. 독해법은 구문독해만 있는게 아니니까요. 전진독해(직독직해), 해석 이어붙이기 등 다양한 독해법이 존재합니다.
사실 독해법이라 해봤자 큰 틀은 결국 1. 언어적 관점에서의 독해법 2. 구문독해법 둘로 나뉘는게 다입니다. 강사마다 똑같이 구문독해를 가르친다고 해도 약간씩 스타일 차이는 있어도 결국 큰 틀에서의 독해법은 이 둘뿐입니다.
그런데 문법은 약한데 구문독해는 잘하는 사람을 전 본 적이 없습니다.
별개로, '분사구문' 'so that 구문', 'to - too구문', '가주어 진주어 구문'등 문법개념강의에 '구문'이 들어가 있는 경우를 쉽게 볼 수 있는데요.
아까 말했을 겁니다. 구문은 문장의 구조라고.
그래서 '분사가 이끄는 구조의 문장 = 분사구문', 'to - too 구조로 이뤄진 문장', '가주어와 진주어로 구성된 구조의 문장 = 가주어 진주어 구문'을 의미합니다.
엄밀히 말해서 이것들은 문법은 아닙니다. 구문입니다. 그냥 문법할 때 같이 가르치는 것 뿐이고요.
감사합니다ㅜㅜ 도움 많이 되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