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희엽 국어] 예찬적/성찰적/풍자적(12)
나의 시선은 항상 미래를 향해 있으므로
당장의 처지에 일희일비하지 않는다.
1. 예찬적 태도
예찬적 태도란 긍정적인 속성을 지닌 대상을 칭찬하고 찬양하는 태도를 말한다.
새터 관전이네 머슴 대길이는
상머슴으로
누룩 도야지 한 마리 번쩍 들어
도야지 우리에 넘겼지요.
그야말로 도야지 멱 따는 소리까지도 후딱 넘겼지요.
밥 때 늦어도 투덜댈 줄 통 모르고
이른 아침 동네길 이슬도 털고 잘도 치워 훤히 가리마 났지요.
그러나 낮보다 어둠에 빛나는 먹눈이었지요.
<중략>
대길이 아저씨
그는 나에게 불빛이었지요.
자다 깨어도 그대로 켜져서 밤새우는 불빛이었지요.
- 고은, <머슴 대길이>
2. 성찰적 태도
성찰적 태도란 자신의 행동뿐 아니라 내면의 욕망이나 사상, 신념에 이르기까지 깊이 살피고 생각하는 태도이다. 이는 자연스럽게 행동이나 내면세계에 대한 반성으로 이어진다.
(전략)
온갖 비린 것들이 살아 펄떡이는
어스름의 해변가
한결한결 오징어 회를 치는 할머니
저토록 빠르게, 자로 잰 듯 썰 수 있을까
옛날 떡장수 어머니와
천하 명필의 부끄러움
그렇듯 어둠 속 저 할머니의 손놀림이
어찌 한갓 기술일 수 있겠는가
안락한 의자 환한 조명 아래
나의 시는 어떤가?
오징어를 회를 먹으며
오랜만에 내가, 내게 던지는
뼈 있는 물음 한마디
-유하, <죽도 할머니의 오징어>
3. 풍자적 태도
풍자적 태도는 사회의 부정적 현상이나 인간들의 결점, 모순 등을 비웃으면서 비판하는 태도를 말한다. 비판적 태도와 거의 유사한 의미로 쓰이나 ‘비판적’이 직설적이라면 ‘풍자적’은 돌려서 말하거나 빗대어 말하는 방식이다.
한 줄의 시는커녕
단 한 권의 소설도 읽은 바 없이
그는 한 평생을 행복하게 살며
많은 돈을 벌었고
높은 자리에 올라
이처럼 훌륭한 비석을 남겼다.
그리고 어느 유명한 문인이
그를 기리는 묘비명을 여기에 썼다.
비록 이 세상이 잿더미가 된다 해도
불의 뜨거움 굳굳이 견디며
이 묘비는 살아남아
귀중한 사료가 될 것이니
역사는 도대체 무엇을 기록하며
시인은 어디에 무덤을 남길 것이냐
- 김광규, <묘비명>
★ 선지의 속살
① 대상에 대한 시적 화자의 태도를 드러내고 있다. (2006학년도 3월 학력평가)
② 화자가 처한 상황에 대한 대응 방식이 드러나 있다.(2007학년도 6월 평가원)
대상은 ‘인물’일수도, ‘자연물’ 일수도 또는 ‘추상적 개념’이니 혹은 ‘사건이나 현상’일 수도 있다. 이에 대한 화자의 태도는 시에서 어떤 방식으로든지 간에 나타날 수밖에 없다.
화자가 처한 상황이 쉽게 말해 ‘시적 상황’이다. 이러한 상황에 대해 화자가 어떠한 반응을 보이는지를 살펴보면 된다. 화자가 좋다고 반응하는지, 싫다고 반응하는지 말이다. 이것이 바로 가장 기본적인 시적 화자의 태도가 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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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 언제나 잘 보고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일기 쓰는 기분으로 올립니다. 감사합니다.
매번 자기전에 잘읽고있습니다~짱짱ㅋㅋ
그럼 저 마지막 속살 선지 두 개는 언제나 참인 선지인건가요??
답글이 늦었네요. 1번은 항상이구요. 2번은 상황에 따라 다르죠. 관조적인 태도를 유지하는 것도 있으니까요. 그렇지 않다면 긍정적이든, 부정적이든 어떤 구체적인 대응 방식이 드러날 가능성이 많은 것이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