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리학1&물리학2 수능 손풀이
23수능 물1 손풀이.pdf
23수능 물2 손풀이.pdf
안녕하세요 팀 파르네세(TEAM FARNESE)입니다.
이번 게시물은 2023학년도 수능 현장에서 구사한 풀이과정을 그대로 손풀이에 녹여냈습니다. 학생분들에게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팀 파르네세는 기출문제 해설, 손풀이, 자작문항 배포, 모의고사 제작 등 학생분들께서 필요하신 활동들을 최대한 많이 하려고 기획중입니다. 또한 물리학 과목 이외에도 수학, 지구과학1 등의 과목에서의 활동도 기획중입니다.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다음은 23수능 관련 코멘트입니다.
물리학1
물리학1은 2022학년도 수능에 비해 많이 쉬웠습니다. 22학년도 수능 18번 자기장 문제에서 모두 무너졌으나 23학년도 수능에선 2,3페이지 준킬러의 난이도 하락과 18번 자기장 문제를 다소 가볍게 냈으며 역학의 계산량도 확연히 줄어들었습니다. 이에 따라 50점을 맞았음에도 불구하고 백분위가 99인 상황이 발생했습니다.
물리학에선 '짝수해의 법칙'이 있습니다. 올해는 2024학년도 즉 짝수해이기 때문에 물리학1에 대한 표점을 기대하셔도 좋을 것 같고, 서울대학교의 2과목 폐지로 인해 물리학1의 난이도 상승을 예상할 수 있습니다.
위와 같은 점을 참고하셔서 2024학년도 수능대비를 시작하는 지금 이 시점에 학생분들의 좋은 선택이 이루어졌으면 합니다.
물리학2
물리학2는 재작년의 2등급 블랭크가 재현되나 싶었지만 2023학년도 수능은 서울대의 2과목 필수폐지를 위로하는 마지막 불꽃이었습니다. 역대급 난이도의 시험으로 물2 표본에도 불구하고 1컷이 43이 나왔습니다.
사실 2페이지까지는 숨막히는 부분은 없었지만, 3페이지부터 과년도에 4페이지에 하나씩 박혀있던 문항들이 대거로 출제되며 한 문제 한 문제마다 숨이 턱턱 막히는 난이도였습니다.
손풀이에 녹아든 중력끄기, 키르히호프 법칙, 변수단순화 등을 잘 활용하셔서 공부하신다면 고득점에 한 걸음 더 다가가실 수 있을 것입니다.
2월로 들어서면서 대부분의 학생들이 과탐 선택과목을 굳히고 개념기출을 병행하며 공부하고 있지만 아직 물리학 선택이 고민되는 학생분들이 꽤 계실거라고 생각합니다.
과학탐구영역 물리학1 그리고 물리학2는 적성이 맞는 학생이라면 여타 다른 과학탐구 영역과 다르게 정말 재미있고, 문제풀이가 즐거우며 어느정도 경지에 다다르면 감유지만 해도 고정 1등급이 수월한 아주 매력적인 과목입니다.
손풀이에서 이해가 안되시는 부분이나, 물리학 선택과련 궁금한 점은 댓글로 남겨주시면 답변 드리겠습니다.
좋아요와 댓글은 저희에게 큰 힘이 됩니다.
0 XDK (+0)
유익한 글을 읽었다면 작성자에게 XDK를 선물하세요.
-
근데 나는 0
수능을 봐서 혼자인거임 그렇게 믿고싶음
-
강기본 해야함? 0
지금 강민철로 독서 급하게넘어왔는데 강기본해야함?? 현역이고 이번수능 국어 3등급 후반임
-
너무 빨라요…. 3
준비 완료… 졸사 증사 졸업식 인터뷰 영상 순입니다
-
어떤 느낌으로 풀지 궁금하네
-
무물 1
이라해도 질문 잘 안쓰더라... 그래도 심심하니까 해볼게
-
그만할게
-
ㄹㅇ ㅋㅋ
-
당신이 연애를 못한다면 그건 그냥 안하고 있거나 노력을 안하고 있는 겁니다.
-
ㅋㅋㅋ
-
어려움
-
외모 무 재산 무 학벌 무 여친 무 Joat인생
-
일단 나부터
-
확통런 고민 3
언미+사탐 작수 미적 84(미적 3틀) 총 등급 12231 내신으로 확통해봄 의견 오네가이시마스
-
맞팔구 3
동테 위기입니다
-
연애시절 카톡 ㅇㅈ 20
미방용 모아이 기만좀 하고싶었음 아무튼 못생겨도연애는한다~
-
캬캬 0
내일부터 피와 눈물의 공부머신이 될거야 캬컄 월~수 공부 시간 조졌네 조졌어
-
보통 거의 학벌은 갖춰져있음 근데 갑자기 외모까지 갖춘 사람들이 ㅈㄴ 나타남 왜...
-
ㄹㅇ
-
ㅇㅂㄱ 12
-
약대나 의대나 11
다 같이 웃고 떠들던 연뱃이었는데 나만....어째서 나만.....
-
1시 전까지 돌파하지 않는다면 없던 걸로 하겠습니다 [좋아요 50개 넘으면 이따...
-
제발 빨리 떠라 학고우편 오기전에 자퇴해야해~~
-
반수 망했다면 어땠을까 라는 바보같은 생각이 들기도함 님들은 이런생각 안해봄?
-
ㅇㅈ하고 수린이한테ㅜ밖에 쪽지를 못 받아봄…
-
메가에서 ebs연계대비강좌 ㅊㅊ좀요
-
근데 요즘 3시에 잠 。◕‿◕。 。◕‿◕。 。◕‿◕。 。◕‿◕。 。◕‿◕。...
-
대학도 씹고트인데 얼굴도 씹고트면 너무나도 부러워짐 난 좀 보내줘라
-
정말 순수하게 착한 사람이 있어 가식적인 게 아니라 선의로 가득한 언제나 배려심...
-
으흐흐흐흐 오늘 새벽에 보고있다가 나중에 캠퍼스에서 옯비언들 특정해야지
-
어젠 다행히도 내 키는 넘음
-
내 돈 내놔…
-
남친 자리는 비었나요?
-
오늘 아이패드를 샀기때문 으흐흐흣
-
직장상사에서 애인으로
-
하는 유형이 나오면 보통 수능에서 킬러인가요?
-
동국대 법학 vs 경희대 국문
-
.
-
내가 잘생겼다면 4
세상이 조금은 더 밝아보였을까
-
이제 왔는데 2
ㅇㅈ메타 다 끝났네…에휴다뇨…
-
찐친->사랑
-
보지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
개강하고날잡는다
-
못생겨서 죄송합니다 17
사죄드려요
-
날개야 다시 돋아라. 날자. 날자. 날자. 한 번만 더 날자꾸나. 한 번만 더 날아 보자꾸나
-
농어촌 질문 1
발뻗잠 가능할까요? 과컷은 안 걸리고 85명 지원 // 40명 선발 // 47명 점공 참여네요…
-
부러우니까
-
분명 낮에 일할때랑 일하는시간은 같은데 자는시간은 더..늘어남..
-
저 1학년1학기에 학급회장했는데..이걸로 제가 학급 회장이었던거 입학사정관들이...
첫번째 댓글의 주인공이 되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