꽃 피고 봄 오면 [967021] · MS 2020 · 쪽지

2023-03-27 10:32:05
조회수 4,689

생윤 3월 모의고사 총평 & 학습 방법 조언

게시글 주소: https://susiapply.orbi.kr/00062529502

안녕하세요. 꽃 피고 봄 오면 입니다.

우선 3월 모의고사 보시느라 다들 고생 많으셨습니다.

고등학교 3학년 학생분들에게는 실력을 확인할 수 있는 첫 번째 시험이었을태고, N수생 분들에게는 본인이 얼마나 

발전했는지 확인할 수 있는 기회가 되었으리라 생각합니다.


3월 모의고사에 많은 의미를 부여하지 않았으면 좋겠습니다.

생윤의 경우, 교육청 모의고사와 평가원 단위 시험 간의 분명한 괴리가 존재합니다.

선지를 제작하는 방식도, 묻고 있는 내용의 깊이도 평가원이 교육청에 비해 월등합니다.

그렇기에 잘 보신 분들은 꾸준히 학습을 이어나가주시면 되고, 잘 못 보신 분들도 6월 모의평가에서의 좋은 성적을 

목표로 학습을 이어나가주시면 될 것 같습니다.


난이도에 대해서는 많이 이야기하지는 않겠으나, 매우 평이하게 출제된 시험입니다.

3월임을 가만하여 등급컷이 매우 낮게 측정된 듯 합니다. (추정 1컷 41)


살펴볼 만한 선지들 확인해보겠습니다.


2번 문항 (하버마스)

ㄴ 선지 : 하버마스는 규범의 타당성 확보를 위해 담론 참여자 모두의 동의를 요구합니다. (만장일치)

ㄹ 선지 : 빈출 개념입니다.


4번 문항 (형벌)

4번 선지 : 베카리아가 종신 노역형을 사형 대신 선택하는 이유는 강도가 아니라 '지속성'에 있습니다.

5번 선지 : 형벌을 시민 사회의 선을 '위해' 가해진다는 표현을 칸트는 사용할 수 없습니다. 그러나 칸트의 입장에서도 형벌 시행의 결과로 시민 사회의 선은 증진될 수 있습니다. 결과적으로는요.


7번 문항 (해외 원조)

ㄱ 선지 : 원조 시 원조 주체의 이익은 일반적으로 감소합니다. 무언가를 원조 대상에게 제공하기 때문입니다.

ㄴ 선지 : 롤스의 입장에서는 무법 국가를, 싱어의 입장에서는 '원조의 혜택이 돌아가기에 어려워 보이는 정치 체제를 가진 국가'를 떠올리면 됩니다. (ㄷ 선지를 풀이하는 방법과 동일합니다.)


9번 문항 (분배 정의)

ㄱ 선지 : 빈출 개념입니다.


10번 문항 (국가와 시민의 윤리 - 사회 계약론)

1번 선지 : 2022학년도 6월 모의평가 윤리와 사상 사회 계약론 문제를 참고하면 좋을 듯 합니다.

2번 선지 : 군주는 절대 권력을 가집니다. 모든 권력은 군주에게 귀속됩니다.

5번 선지 : 홉스는 저항권을 인정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정권 교체라는 표현을 사용하기는 어렵습니다.

(평가원이 이런 식으로 선지를 만들 것 같지는 않습니다. 교육청이라서 출제한 듯 합니다.)


13번 문항 (평화 윤리 - 칸트, 갈퉁)

2번 선지 : 이방인이 '평화롭게 처신하는 한'에서만 우호적으로 대우해야 합니다.

5번 선지 : 칸트는 방어 전쟁을 허용합니다. 


15번 문항 (환경 윤리)

ㄱ 선지 : 내재적 가치와 수단적 가치의 구분을 이해하셔야 합니다. 칸트에 따르면 인간만이 내재적 가치를 지니며, 인간 외 존재들은 인간에게 도움이 될 수 있는, 인간을 위한 '수단'으로서의 가치를 지닙니다.


16번 문항 (서양 윤리 사상)

(작년 수능에 아리스토텔레스가 어렵게 출제되어 교육청이 이를 고려하여 출제한 것 같습니다.)

2번 선지 : 제시문 독해로도 풀이가 가능하지만, 지성적 덕과 품성적 덕이 있으며 두 덕 모두 후천적임을 알아두시면 됩니다.

3번 선지 : 의무에 맞는 행위는 의무에서 비롯된 행위보다 범위가 넓습니다. (포함 관계입니다.) 그리고 칸트는 후자를 도덕적 행위로 봅니다. 가령 사회적 평판을 유지하거나 증진하기 위해 불우 이웃에게 기부를 하는 행위는, 칸트의 입장에서 볼 때 의무에 맞는 행위이나 의무에서 비롯된 행위가 아니므로 비도덕적입니다.


17번 문항 (시민 불복종)

ㄱ 선지 : 빈출 개념입니다.

ㄷ 선지 : ㄱ 선지와 똑같은 개념을 묻고 있습니다.


이 정도만 확인하면 될 것 같습니다.


남은 기간 학습 방법에 대한 조언입니다.


1) 생활과 윤리의 모든 공부는 평가원 기출문항을 기준으로 학습이 진행되어야 합니다. 교육청 및 타 사설 문항들을 학습하기에 앞서 평가원 기출문제를 완전히 학습하는 것을 목표로 학습을 진행해주세요.

2) EBS 연계교재에 대한 학습도 필수적입니다. 과거에 비해 연계교재의 중요도가 매우 높아졌다고 생각합니다. (솔직히 2021학년도까지는 연계교재를 풀지 않아도 수능 생활과 윤리에서 만점을 받는 것이 가능했다고 생각합니다.) 그렇기에 연계교재도 꼼꼼히 공부해주세요!

3) 많은 분들이 인강 강사 및 커리큘럼에 대해 질문을 해주시는데, 사실 어떤 커리큘럼을 타도 상관없다고 생각합니다. 다만 커리큘럼을 진행하는 강사분이 수업하는 학습 내용을 완벽하게 이해하기 위해 노력하고, 이 과정에서 타 강사로의 이전만 없으면 될 것 같습니다. 커리큘럼을 자주 바꾸는건 좋지 않다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PROTOTYPE 모의고사도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0 XDK (+0)

  1. 유익한 글을 읽었다면 작성자에게 XDK를 선물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