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문학 선지판단 근거 도와주세요..
선지 판단시에 2번에서 바로 잡았으면 가장 좋았을텐데 잡지 못하고 / 친 채로 넘어간 상태에서
5번을 봤을 때 양지가 양명학에서 도덕적판단 작용에만 기여하는 거라고 생각해서 해당 번호는 “양명학”과는 엮일 수 있지만 양명학 내의 “양지의 역할”과는 엮일 수 없다고 생각해 5번을 고르게 되었는데 적절한 선지더라고요..
해설지에는 단순히 양명학에 따르면 이는 인간이 양지를 지니고 있기 때문에 가능한 일이다 라고 나와 있는데
제가 너무 지엽적으로 본 건지 잘 모르겠어서 비문학 선지를 판별할 때 어디까지가 지엽적인 거고 어디까지가 맥락상 아우를 수 있는 건지 국어를 잘하시는 분들의 도움을 좀 받고 싶습니다..
근래에 자꾸 과거에는 안하던 뭔가 지엽적으로 선지를 바라보는 습관이 생겨서 토씨하나 까진 아니더라도 뭔가 특정 내용이 다른 의미로 쓰이는 느낌이면 그게 틀린 거라고 생각해서
선지 두개를 놓고 갈등하거나 완벽하게 하나를 못골랐을 때 그대로 전사해버리는 경우가 자꾸 생겨서요
물론 완벽하게 답을 골라내는 게 가장 좋겠지만ㅠㅠㅠㅠ 도움 부탁드립니다..
0 XDK (+0)
유익한 글을 읽었다면 작성자에게 XDK를 선물하세요.
-
거기서도 누울거지?
-
수능에피를 목표로 했으나 실패하였고 센츄 달고 자기위로 좀 해야겠다
-
얼버기 기상 11
오늘은 고딩때 다녔던 수학학원쌤이 점심사주는 날}~~~~
-
과잠 입고 가야지~
-
저는 4,13번 틀렸는데요,,, 워낙 최상위권 분들이 많기도 하고 그렇기에 기존에...
-
https://orbi.kr/00067153392/%EA%B8%80%EC%9E%90%...
-
한양대 약대생임? 에리카 약대생임? 궁금
-
작년부터 0
한의대 뱃지 받으려고 7번 넘게 인증했는데 왜 안달아줄까요... 뭐가 문제지...
-
뭘 읽지....추리소설 좋아하긴하는데
-
저는김밥이랑곰탕먹었어요 어제수익일부를오르비언들에게 맛있게드세요 맛점~
-
언매 71/24 확통 74/26 영어 2 한국사 2 생윤 39 사문 45
-
3판 다 완패해서 우러써
-
발뻗잠 가능인가?? 서강대임
-
나 그럼 오늘 알바가야되는데 으아아아
-
시간 더럽게 안 간다
-
외우는거는 못 하는데 오르비언들 흑역사같은거는 잘 기억함
-
?
-
물2는 첫 경험이라 너무 무서워요 ㅠㅠㅠㅠㅠㅠ
-
글쓰려다 17
특정 위험 생길거같아서 사렸어요
-
가슴 졸이고 계실 이공계 수험생 분들께는 이기적으로 들리시겠지만... 연대 논술...
-
진짜 찐으로 병신인가....
-
사실 며칠 전부터다
-
이거어떡해하냐 6
혼자할수있는거맞냐
-
지금 국숭세단 안정~ 적정에 숙대 적정~소신 라인인데 삼반수 고민 중이거든여 근데...
-
그냥 지랄하는중
-
2026 이동훈 기출 https://atom.ac/books/12829 안녕하세요....
-
뀨뀨 8
뀨우
-
ㅜㅜ
-
고양이... 같다고 해야 되나 평소에 안 그러던 사람이 따수운 말 한 마디 해주면...
-
아는 사람 뜨는게 신기하다
-
저도 사실 은테 5
금테 달고 싶어서 달았어요 ㅜㅜㅜ
-
본캠인척 하는 애들없을거같지만 현실에서 개많음 인스타에서 절대 분캠인척안보일라고...
-
죽어
-
ㅈㅅ
-
내 예상엔 2030~2035 사이에 인기가 상승하지 않을까 싶음
-
오늘 목표는 6시간
-
.
-
잘생기고 예쁜 애들 ㅈㄴ 많네.. 이게 나의 마지막 보루인데..
-
덕코는 6
도당체가 어따쓰는거임? 이걸로 편의점 결제 된다는 거 ㄹㅇ이에요?
-
어느캠퍼스냐고 물어봤을때 얼버무리는 사람임 얘네는 이미 본캠에 자아의탁해서 더이상의...
-
나는 성대가 싫어요 11
구조가 너무 어려워요
-
저도 사실 설뱃 4
분캠으로얻음...
-
언제 하실 예정인가요?? 전 3떨할까봐 언제 할지 모르겠네요
-
물2로 가면되는구나!!
-
경주캠으로 단거에요.. 그랬다면 얼마나 좋았을까
-
개맛있음
-
이게 올수 화1 지1 50 47이고 지1은 4번 틀렷는데 만약 삼반수를 하게 된다면...
-
국문과를 다니게되면 온갖 고전문학을 공부하고 현대문학 교육 그런것들을 배우게되는데...
-
왜 아직까지도 있는거야
일단 양명학에서 말하는 양지는 시비판단의 준칙으로 객관적 인식에 대한 도덕적 판단'까지 아우르며' 만물을 주재한다는 것은 양지가 도덕적 판단에만 관여하는 것이 아니라 객관적 인식에도 관여한다는 의미입니다.(양지의 역할이 도덕적 판단 만 있는것이 아니다.)
마지막 문단에 박은식이 말하는 양지는 시비판단의 준칙으로 객관적 인식에 대한 도덕적 판단까지 아우르며 만물을 주재한다고 나와는데 이는 양명학에서 인간이 만물과 관계를 맺을 수 있는것이 양지 덕분이라는 것을 의미합니다.
결론적으로 5번 선지는 양명학에서 인간이 사물을 객관적으로 인식하는 것이 양지에 의한 것이라고 말하고 있기 때문에 맞는 선지인 것입니다.
(반박 및 추가질문 대환영)
지문 전체를 보여주셔야 할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