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사 문제 도와주세요!
![](https://s3.orbi.kr/data/file/united/3076635304_zKSOoTPZ_CYMERA_20160726_151100.jpg)
학교 문제인데
저는 제시문을 이이로 보고 풀었었는데 답이 없어서 그냥 찍었었고 지금 다시 보니 이황인것 같아서
이이는 사단도 기발이니까 그렇게 생각했는데 1,4번 선지를 모르겠어요..
찾아보니 이황은 기질지성과 본연지성을 구분했고 이이가 이에대해 비판하며 기질지성이 본연지성을 포함한다고했다고 나와요ㅠㅠ
답이 2번인것같은데.. 그러려면 1,4번이 맞아야하는데 교과서 노트 교재 다뒤졌는데 언급된곳이 없네요ㅠㅠㅠ
제시문이 누구인지랑 선지 설명 좀 부탁드려요!
0 XDK (+0)
유익한 글을 읽었다면 작성자에게 XDK를 선물하세요.
-
난 책도 강의도 아무것도 안사봄 단지 현강 등록했을 뿐
-
저는 처음 풀어보고 막힐때 그담에 잘 안보이면 무조건 세줄박는 타입!
-
은근 실모 잘 만듦 쉽긴한데 퀄리티는 괜춘한듯 사문은 개념이 너무 쉽게 내긴 했는데...
-
이제 나도 7
호감 오루비언 히히
-
김기현쌤 파데랑 아이디어 미분법 전까지 듣고 6평 282930 틀렸고 6평 이후에...
-
ㅇㅈ 5
-
모교에서 응시했는데 팩스로 신청하면 모교에서도 받을 수 있나요?? 2개 가지고...
-
그냥수능처럼온라인으로볼수있게하면안되나
-
이정도면 베트남어 선택자들한테 실례인듯
-
예시작 모작 창작(흑백)창작(컬러) 물론 퀄은 예시작 1/3토막날 예정
-
확통88 1안되뇨 아
-
못 받았는데
-
작년에 프메 수2적분에서 이런 주기 평행이동 반복함수?적분하는거 수업할때...
-
그냥 뭘하든 힘듬(공부관련) 국어를 풀던 수학을 풀던 영어를 풀던 진짜 차라리 대학...
-
워드마스터 수능 2000 있으신 분 도와주세요 ㅜㅜ 0
제작년인가 작년인가 워드마스터 수능 2000 사고 틈틈히 보다가 저번달에 워크북...
-
다른 의미로 올릴까말까 고민 중인
-
풀어도 될까요
-
걍 입에 총쏨 2
탕 후루 달지마셈
-
백분위 97이겠죠?
-
무수한기만의시작
-
시대 라이브강의 결제하고 교재 주문했는데 배송비가 안들어가고 책값만 결제된 것...
-
재수 첨 할때는 2
걍 어차피 다들 언젠가 힘든 시기가 올 건데 미리 경험하는 것도 나쁘지 않겠다...
-
ㅇㅈ 해볼까 2
슬슬,,
-
이제 4규 수1 끝났는데 4규랑 둘 중에 뭐가 더 어려울까요? 6모 공통은...
-
문득 갑자기 심심해짐 친구한테 디엠을 보냄 답장이 옴 한 10분 뎀 하다 규ㅣ찮아짐...
-
6모 ㅇㅈ 18
근데 이제 영어 절망편을 곁들인 문제 시 삭제
-
모바일 팩스로 성적표 받는거 12시부터 바로 되나요? 1
어차피 낼 학원 가면 바로 주겠지만 300원에 편안한 수면을 확보할 수 있다면....
-
작수 2등급, 올해 6모 1등급인 학생이고 이제 브크 시작했습니다. 브크 2주면...
-
올해도 6
6모 9모 수능 작년처럼 괴식 뷔페일 것 같은 느낌이...
-
왜 너희가 정해 1
난 n수 할거야~
-
진짜 사는 게 사는게 아닌 느낌임 ㄹㅇ루 정신병 옵니다
-
기출에 쓰인 개념인가요?
-
남친 집왔는데 남친이랑 동거하는 형이 혼자 짜파게티 먹는다 시발 뛰쳐나가서 한 입만...
-
아이스크림사줘 4
망고빙수
-
걍 올해 개쳐망해도 내 팔자니 하고 받아들이고 살아야겠다
-
참고로 전 여잔데 진짜 제 스타일이고 자꾸 신경쓰여서 아예 끝내던가 해야지 맘이...
-
17세의 노래 15
묘하게 랏도스럽네 본인은 머릿속 옮기는게 힘들어서 포기했는데 유이카나 츠키나 젊은...
-
ㄹㅇ 책팔이 순임? 어쩐지 병호쌤 순위가 낮더라 ㅜ
-
아니 원래 대학생 방학이랑 급식충 시험기간이 겹침???
-
킬러 엔제만 벅벅 하고 있는데 안그럼 현타올거 같음 ㅈ
-
졸업유예중인 경제학과생입니다. 경제학이나 대학생활 관련해서 궁금한 점 있으면 여쭤보세요
-
집 춘천입니다~ 어디가 더 좋을까요?
-
드릴4 0
수1 수열은 쉬워서 몇문제 풀다 끝냈는데 드릴4 수2 적분 마지막쪽이 좀 까다롭네...
-
그 이상은 확실히 굳이인듯
-
수능끝나면 0
매일 에펙해야지
-
누구랑 사귈래요
-
존나 큰일인데... 미적분인데 뭘 해야할지 모르겠음... 수분감도 풀긴 하는데...
-
영어 쌉허수인데 좀 해야될거 같아서.. 강사 추천좀요 좀 그읽그풀에 가까운 스타일이면 좋겠음
-
그냥 생각난김에 글 씁니다. 한번씩 대학 어디 가냐는 글 올라오면 댓글을 달고는...
ㅋㄱㅋㄱ대답해드리려고 들어왔는데 모르겟네요 이 무력감..^_ㅠ
시험이 어려워서 두개틀리고도 1등일정도였어요ㅋㅋㅋ..윤사러 파이팅..!
기질지성이 본연지성을 포함하는 것은 모든 성리학자들의 공통된 입장입니다.
음 그러면 이이가 비판한건 본연이랑 기질 구분한 걸 비판한거고 기질안에 본연이 있다는건 공통된 부분인가요?
일단 어느정도 해결했네요 감사합니다ㅎㅎ
이이는 기질안에 본연이 있다를 인정. 그러므로 기질과 본연을 구분하면 안됨.
이황은 기질안에 본연이 있다를 인정. 그럼에도 불구하고 기질과 본연을 구분해야함(이의 순수성 강조)
윤사 나름 고정 1입니다ㅋㅋ
간단히 말해서 이황은 이귀기천론이라고 이의 순수성,절대성을 강조하고
이는 본연지성-- 발하면 사단(순선무악)
기는 기질지성(선, 악 둘다 발할 가능성 존재)- 발하면 칠정(따라서 선악혼재 가능) 이기땜에
순선무악이 선악혼재보다 우월하다 본 것이죠
반면 이이는 기발로 모든걸 설명하기 땜에, 이는 기의 일부분, 즉 사단이 칠정의 일부분이라 봅니다
물론 이, 즉 본연지성 및 사단이 순선하단 건 이황 이이 공통입장입니다
보기에서 칠정은 이와 기 포함-- 이이죠. 이황은 이와 기를 엄격히 분리했으니. 이귀기천론이란 표현까지 써가면서(위에서 설명드린 바와 같이)
그러므로 선지에서 이황만의 입장이나 둘 다 아닌 선지를 찾으면 되겠네요
1번은 이황 x 이이 o 입니다 이황은 엄격한 분리(다시 말하지만 이=본연지성의 순수성 강조)
2번은 이기지묘(이는 기의 일부분인데 일치하는 것은 아니고, 오묘하게 어우러져 있다 표현합니다
조금 어렵지만 그냥 그렇구나 하는게 편함 저도 그랬으니 ㅋㅋ)
3번은 기발--칠정의 논리는 이황 이이 공통점이죠 둘의 차이점은 사단의 근원!
4번은 그 유명한 이통기국론인데 뭐 설명드릴건 없습니다 그냥 이이가 언급한 유명한 예시니 그러려니 하시는게; (아 물은 변하지 않아서 이, 그릇은 변할 수 있어서 기라 보면 편함)
5번은 이황은 정제엄숙, 경의 수양을 강조하는데
이이도 강조 안한건 아니고 경이 수단이 되어서 성을 통해 궁극적으로 수양한다고 보는게 정확할듯 합니다
근데 이상한게, 저도 굳이 정답을 꼽으라면 5번인거같은데 왜 틀렸는지는 모르겠네요
제시문이 이이가 아니라면 설명이 안되는데;
저도 나름 윤사 초짜 때 어떤 쌤 강의 듣고(광고도 아니고 언급은 따로못하겠지만) 이기론 확립해서
그 이후 평가원 문제는 거의 안틀리는 수준이라 정확할텐데
저 문제는 뭔가 좀 이상하네요
일단 쌤 말 들어보시고, 저도 5번같으니 점수 중요하시면 좀 더 따져보시길..!
제시문은 둘째치고 선지만 갖고 풀더라도 굳이 하나고르면 5번일텐데..
출제쌤의 의도는 분명히 있겠지만 다른게 답이라면
표현상의 미숙함이나 개념상의 주관적 개입?이나
암튼 좀 석연찮은 점이 충분해 보입니다
윤사가 2반이라 쌤이 혼자 내셔서 좀 아니다 싶은게 있긴해요 기출이랑 수특가지고 내셨다고 했는데..
저 문제 제시문 찾아보니 이황이랑 비슷한게있었고 교과서 찾아보니 확실히 이황인것같아요ㅠㅠ
그리고 경에 대해서는 말씀하신것처럼 둘다 필요하다고 보기때문에 이이라고 보면 답이..없어요ㅋㅋㅋ
이게 기말고사라 이미 끝났고 과목1등이라해서 오답도 안하고 이제서야 꺼냈는데 개학하고 질문해야겠어요
아마 이황은 본연기질 구분하면서도 포함관계에 있다고 본 것 같아요
5번 선지 윤사 수특 41번 3번선지랑 똑같은데 이이가 할 수 있는 말로 나와있어요! 저도 정답을 찾기 힘드네요ㅠㅠ 선생님께 한번 물어보시는게 좋을 것 같아요
네ㅎㅎ 아마 답은 2번인것같아요 감사합니다!
뒤늦게 이 글을 봤는데요. 저 제시문은 율곡 이이의 글이 확실합니다. 100% 확실해요.
우계 성혼 선생에게 쓴 편짓글에 나오는 내용입니다.
답은 없는 것 같은데요. 전부 다 이이에게 해당되는 내용이니까요.
아..말이 다 달라서 지금 전혀 모르겠네요ㅠㅠ 교과서 제시문으로 봤을때 이황이라고 생각이 되기도하고요
기질지성이 본연지성을 포함하는 것은 모든 성리학자들의 공통된 입장인게 아닌건가요?
이이가 쓴 글이 맞는데 뭐가 헷갈리시는지요. 선생님께서 저걸 이황의 글이라고 우기시면 저에게 알려주세요. 원문 출처 알려드릴게요.
그리고 기질지성이 본연지성을 포함한다는 것은 모든 성리학의 의견이 맞습니다.
선지를 자세히보니 답이 있네요. 답은 4번인것 같습니다. 이이가 이통기국에서 물과 그릇에 비유한 것은 본연지성과 기질지성이 아니라 이와 기입니다. 따라서 4번은 이이의 주장이 아니네요.
이황은 칠정을 기가 주된 것이라고 하지만 이이는 절대 그렇게 말하지 않습니다. 칠정은 이와 기의 결합이니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