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1] 연관유전에 대하여.. (1)
안녕하세요
오늘은 연관유전에 대해 다뤄볼거에요.
연관이 교육과정에서 빠졌지만, 이번 EBS 생명과학1 수능특강에 나온 문제들을 살펴보면 어느 시험에서든 각 유전자들이 연관된 상태로 가계도에 출제될 가능성이 충분히 있다고 생각됩니다.
다음은 EBS 수능특강의 문제에 사용된 표현들 입니다.
1. 3개의 유전자일 때 /서로 다른 3개의 상염색체에 있다.
2. ㉠과 ㉡의 유전자는 각각 서로 다른 상염색체에 존재한다.
3. ㉠과 ㉡을 결정하는 유전자는 같은 상염색체에 존재한다.
4. (가)와 (나)의 유전자는 같은 상염색체에 함께 존재한다.
(네이버 카페 포만한의 어바님 글을 참고했습니다. https://cafe.naver.com/pnmath/2040381 )
[연관]이라는 표현만 삭제했지 [같은 염색체 위에 존재한다]라는 식으로 표현만 바꾸어 문제를 출제했네요. 그렇기 때문에 우리는 결코 가계도에서의 연관을 배제하고 공부할 수는 없습니다.
그럼 뭐가 삭제된건데?
라고 물으신다면
1. 자손들의 표현형 비율을 이용해 연관군을 추론하는 문항.
2. 상인 / 상반 연관을 이용해 출제되는 문항.
대부분 멘델의 유전에서 출제될 때 이용되었던 비율을 이용해 연관군을 추론하는 문항이 삭제되었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Ex 1) 9:3:3:1, 6:3:3:2:1:1와 같이 표현형 비율을 주고 추론을 하도록 요구하는 문항
Ex 2) 우열이 분명한 유전자가 4쌍이 있고 이 유전자에 대해 모두 이형접합인 부모에게서 나타날 수 있는 자손의 표현형이 12가지이다 -> 12=3*2*2니까 이 유전자들의 연관 상태는 상반/독립/독립일 것이다. -> 표현형의 가짓수를 주고 연관상태를 추론하라는 문항
등이 삭제되었고, 위에 기술한 가계도에서의 연관에 대해 묻는 문항들은 전부 표현만 살짝 바꿔서 출제될 수 있음을 EBS에서 알려주고 있습니다.
그래서.. 뭐 어떻게 풀어야 하는거야?
우선, 연관 상태를 확실하게 준 경우에 문제를 풀어 나가는 방법에 대해 서술할게요.
연관유전도 가계도의 일부이기 때문에, 제가 가계도 칼럼에서 다루었던 것들을 이용하여 접근할거에요.
(Theme 6. 가계도 - https://orbi.kr/00027115810 )
가계도에서 가장 중요한 것들이 총 3가지라고 했어요.
첫 번째는 대립 유전자와 형질의 매칭
두 번째는 대립 유전자의 우/열 관계
세 번째는 대립 유전자가 성/상 어떤 염색체 위에 있는가?
일단 주어진 정보를 이용해 이를 전부 파악할 수 있는 만큼 파악해 주어야 합니다.
이 연관상태를 고려하지 않고 파악할 수 있는 만큼 모두 파악해준뒤 가계도 지도를 그리는 것에 들어갈겁니다.
이때 우리가 주목해야할 것은 우리가 유전자형에 대해 확실하게 알고있는 사람이 누구인가? 입니다.
1. 열성인 여자는 열성 유전자를 동형접합으로 가지고 있어야만 합니다.
2. 열성인 남자는 열성 유전자를 동형 접합으로 가지고 있거나 성염색체에 있을 경우 열성 유전자를 하나만 가지고 있을 것 입니다.
-> 이러한 경우 대립 유전자가 성/상 어떤 염색체위에 있는지만 알아도 유전자형을 확실히 판단할 수 있습니다.
3. 우성인 여자는 우성 유전자를 하나만 가지고 있거나 두개 다 가지고 있을 것입니다.
-> 이러한 경우 열성인 자식이 있다면 우성 유전자를 하나만 가지고 있음을 확신할 수 있습니다.
등등..이외에도 여러가지 있겠지만 문제마다 주는 정보가 다를 겁니다. 하지만 주는 정보들이 지시하는 방향은 크게 다르지 않죠. 위에 말한 세 가지 - 매칭 / 우열관계 / 성/상 구분을 주고, 이를 통해 유전자형을 추론하고, 이를 통해 연관관계를 파악할 겁니다.
우리가 확실하게 알고있는 유전자형들을 적어준 뒤, 연관이라 생각되는 유전자들을 한 염색체 위에 있다 생각하고 가계도 지도를 그려줍니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자손이 가지고 있는 염색체는 부모에게서 왔다. 부모가 가지는 염색체는 자손에게 간다.
자손이 가지고 있는 염색체의 연관관계는 부모에게서 왔을 수 밖에 없습니다. 이를 이용해 가계도 지도를 그려주면 됩니다.
연관된 유전자들에 대해 다루는 가계도 문제를 연습하는 문제에 아주 적합한 문항이 있습니다.
15년 7월 학평 20번 문항입니다.
이 문항은 모든 대립 유전자가 한 염색체에 연관되어있음을 알려주고 있습니다.
가계도에서 중요한 것 - 대립 유전자 매칭 / 우,열 구분 / 성,상 구분 이라 했습니다.
하지만 이 문항은 (가)가 다인자 유전이므로 병을 유발하는 대립 유전자 매칭을 할 필요가 없고, 우, 열성을 구분할 필요가 없습니다.
우리가 알아내야 하는 것은 이 (가)를 결정하는 유전자가 [성염색체 위에 있는 지? 상염색체 위에 있는 지?] 뿐입니다,.
문제에서 주어진 A, B, D의 대립 유전자가 구성원들에게 존재하는 지에 대한 여부를 조건으로 주었습니다.
우리는 이에 대해 상식적인 선에서 생각해보면 됩니다.
이 문제를 풀기에 앞서 가장 중요한 태도는 우리가 이 유전자들이 성염색체에 있는지 상염색체에 있는지 모른다는 사실을 인지해야 하는 것 입니다.
섣불리 1(남자)가 B가 없다고 유전자형을 B*B*이라고 적어버리는 논리적 오류를 범해서는 안된다는 것입니다.
우리는 여자는 해당 대립 유전자가 없다면 유전자형을 동형접합이라고 확실히 단정할수 있다는 것을 이용해 문제를 풀어나갈 것 입니다.
확실히 단정할 수 있는 눈에 보이는 대립 유전자를 모두 적어준다면 다음과 같이 될 것입니다.
(1)
여기서 여러가지의 정보를 얻어낼 수 있습니다.
2의 D*은 5, 6번에게 모두 물려주었을 것이다.
6의 B*은 2번에게서도 받았을 것이고, 1번에게서도 받았을 것이다.
4의 A*과 B*은 7과 8에게 모두 물려주었을 것이다.
8의 A*과 D*은 3에게서도 받았을 것이고, 3에게서도 받았을 것이다.
엥? 8번의 A*이 3에게서 왔을 것이라고? 문제의 표를 보니, 3은 A도 있다는데???
그럼 3은 AㅣA*으로 이형접합으로 가지고 있다는 거야?
그럼.. (가)는 상염색체위가 아니라 성염색체위에 있다는 거네!!
이를 통해 남자들도 대립유전자가 없다면 나머지 대립유전자가 동형접합으로 있어야 함을 알 수 있습니다.
위의 조건들을 전부 가계도 지도에 반영해 적어주면
(2)
이와 같은 가계도 지도가 나옴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이를 통해 얻어낸 정보는 다음과 같습니다.
1번의 B*은 5번과 6번에 가야합니다.
3번의 D*은 7번과 8번에 가야합니다.
5번의 A*은 1번과 2번에게서 온 것 입니다.
그리고 표를 확인해 보면, A, B, D가 들어갈 자리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위의 조건들을 가계도 지도에 반영해 적어주면
(3)
이와 같은 가계도 지도를 그릴 수 있습니다.
지금부터 서술할 논리가 연관된 가계도 지도를 그리는 것에 있어서 굉장히 중요한 부분을 차지합니다.
(2) 상태의 가계도 지도에서 1번이 B* B*으로 알고있는 염색체 쌍의 정보가 서로 동일하므로 연관상태를 고려하지 않고 1의 AㅣA*이 이형접합임을 알았으므로 적어준 것 입니다.
-> 1은 5에게 A*을 물려주었고, 표에 A가 있다는 정보가 있으므로 이형접합이다.
또한, 5의 D*은 1과 2 모두에게 물려 받았음을 알 수 있습니다.
하지만, 5가 가지고 있는 염색체는 [A*-B*-D*], [A*-B-D*] 두 가지 종류의 염색체를 가지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여기서 [A*-B-D*]이라는 형식의 염색체는 1번에게는 나올 수 없습니다. 1번은 [A*-B*], [A-B*]과 같은 형식의 염색체만 가지고 있고, [A*-B]라는 형식의 염색체는 가지고있지 않기 때문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5의 [A*-B-D*]는 2에게 왔음을 알 수 있고, 나머지 [A*-B*-D*]이 1번에게서 물려받은 염색체임을 알 수 있는 것 입니다.
2번은 A*을 5에게 물려주었고, 표를 통해 A가 있음을 알 수 있으므로 A와 A*에 대해 이형접합으로 가지고 있음을알 수 있습니다.
1번도 마찬가지로 D*을 5에게 물려주었고 표를 통해 D가 있음을 알수 있으므로 D와 D*에 대해 이형접합으로 가지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고로 2는 [A*-B-D*], [A-B*-D*]의 연관을, 1은 [A*-B*-D*], [A-B*-D]의 연관 상태를 가지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이를 고려해 염색체 지도를 그려주면
(4)
이와 같은 형태의 가계도 지도가 나옴을 알 수 있습니다.
여기서 6의 D가 연관된 염색체는 1에게 받았으므로 [A-B*-D]를 받았을 것이고, [B*-D*]이 연관된 2의 염색체를 받았으므로 2의 [A-B*-D*]을 받았을 것입니다.
8의 B는 3에게 받았을 것이고, 이 염색체는 [A*-B-D*]입니다. 3은 [A*-B-D*]이라는 염색체를 가집니다.
또한 7의 B를 보니 [A-B]가 연관된 염색체를 가지고 이 또한 3에게서 왔음을 알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3은 [A-B]가 연관된 염색체, [A*-B-D*]이 연관된 염색체를 가진다는 것을 알 수 있고 3이 D, D*에 대해 DD로 동형접합을 가지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3이 7에게 [A-B-D*]을 물려줄 것이고 7이 표에 의해 D를 가지고 있어야 하기 때문에
4가 7에게 [A*-B*-D]를 물려주어야 합니다.
이를 가계도 지도에 반영해 주면
(5)
이와 같은 가계도 지도가 만들어 집니다.
이 문항에 사용된 논리구조를 연습하시고, 연관되어 출제된 다양한 문제에 이 논리를 적용해 풀고 연습해보시면 언젠가는 자연스럽게 풀고있는 자신을 발견하게 될겁니다
저는 이 문항을 고2때 처음 접했던거 같은데.. 혼자 푸는데 30분은 걸렸던거 같네요 혼자 푸는데.. 눈물날뻔했어요 근데 꾸준히 연습하다보니까 시간도 엄청 단축되고 자연스럽게 되더라구요..?
중요한 것은 우리가 확실히 알고있는 유전자형을 이용해 전부 적어준 후, 연관된 것을 이용해 가계도 지도를 그려준다는 것입니다.
연관된 가계도 지도를 그리기 위해선 기본적으로 [가계도 지도]를 그리는 것에 능숙해 있어야만 하고, 여기서 아주 조금 더 고려할 것이 늘어났을 뿐입니다.
아마.. 연관된 가계도를 잘 못하는 경우에는
그냥 가계도 자체를 아직 제대로 다루지 못하는 경우가 많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다음 칼럼은 ABO식 혈액형과 연관된 유전자가 있는 가계도를 해석하는 방법과 연관 관계를 명확하게 주지 않은 문항을 풀어내는 것에 대한 칼럼을 쓸까 생각중입니다.
좋아요 부탁드려용 ㅠㅠ.
다른 칼럼 보러가기
Theme1. 근육의 수축 - https://orbi.kr/00026627100
Theme2. 혈액형 - https://orbi.kr/00026682781
Theme3. 흥분의 전도 - https://orbi.kr/00026782793
Theme4. 세포 주기 - 핵형분석 - https://orbi.kr/00026929272
Theme5. 세포 주기 - DNA상대량 - https://orbi.kr/00026929272
Theme6. 가계도 - https://orbi.kr/00027115810
Theme6-1. 다인자유전 - https://orbi.kr/00027115810
Theme7. 비분리 - https://orbi.kr/00027286125
0 XDK (+82,150)
-
57,150
-
5,000
-
10,000
-
10,000
-
무물보 동참 2
-
어제 아침에일어났는데 원서접수까지 깨있을수있겟죠?? 0
배가아파서 잠이안옴.. 아침에 파이널 콜도 있고 한데 그냥 3시쯤까지 깨있다가 원서넣고 자야겟음
-
형 자러 간다 9
ㅂ.
-
갑자기 8칸이 조금 후회되는 ㅋㅋ
-
지원자에 내가 안들어가 있네 좀 빨리 바꿀걸.. 하
-
저도 무물보 5
질문 0개 예상합니다
-
절대움직이지않는고정표본이되
-
고수분들 조언 좀 간절해요 ㅠ
-
분석은 뭘 분석했다는거지…?
-
이거 안정임? 0
6칸합 95% 정도 되는 학과임
-
이거 하고 과제할거란거야 응..
-
혼자 내적 친밀감 생겼다고 선 넘으면 안되요
-
네가 걷는 자리에 항상 Always
-
수면브금 3
-
수면패턴ㅈ됏네 4
새벽에잘수없는몸이되어버렷
-
질문 받습니다 22
저능한 부엉이에게 질문해주세요
-
4칸 1등이였다가 밀렸는데 어쩌지 이럼 고민이 되네
-
이건 뭐지..? 2
진심인가?
-
하루에 한 줄정도 쓸거가튼데
-
정말로 이 날이 오는구나…… 내 입시도 다음 없으면 좋겠네요…
-
나 군에 겹쳐가지고.. 에리카 너무 가고싶긴한데 1칸에서 3칸으로 오른거라 다시...
-
그럴 생각임
-
그냥 컷은 지원자에 따라 요리조리 움직이는건데 컷을 확정내둬야 표본이 좀 안정화가...
-
뻘글 칼럼 0
이것도 뻘글임뇨
-
3개년 모집인원 항상 20명 넘게 뽑다가 올해 갑자기 10명으로 훅 줄었는데...
-
꼬라지 보니까 꼼짝없이 망할 뻔했네
-
다음번 없음 ㅇㅈㄹ ㅋㅋㅋ 어지간이 일하기 싫은듯
-
잠 못 잔 김에 1
슬슬 잇올 가야겠네요.. 술 마시고 너무 일찍 잤다 일찍 깼음 ㅠ
-
수능끝난시기가 좋으면서도 안좋은이유
-
영단어 0
흠 영단어 흠 영단어 흠 영단어 흐으음
-
진학사 지금등수 0
낙지 방금 업데이트된거같은데 실시간 등수 (모의지원리포트에있는거) 랑 합격예측...
-
대부분 남자가 맞기도 하고
-
버리려고 했는데 이러면 쓰고싶어짐
-
4칸으로 마무리 3
쓰고싶어지게
-
심심하다 13
아데산야 vs 페레이라 또 봐야지
-
옵스타 홍보야 8
광고 문의는 디엠으로 해주면 좋겟단거야
-
그래서 찍혔었었음
-
진학사 업뎃 5
지금 이게 마지막인가요? 생각보다 일찍 끝나네요...
-
상태 보고 6
월요일. 목 위로 잘라버리고 싶을 뿐 +근육통이 심함 화요일. 열 41도 먹는거...
-
문의 드립니다.문의 드립니다. 을지의, 영남의, 건양의 중 등급컷 순서와어느 의대가...
-
면도 많이 귀찮음? 10
안 하는게 ㄱㅁ일정도로요?
-
진학사야 업뎃해놔라 갔다올게
-
둘째날에 독감 검사해서 독감 약 받아서 몸살 약 독감 약 같이 먹다가 어제 몸살 약...
-
하;;
-
왜 오늘이 마지막업뎃이노
-
으하하
-
점점 호소인이 돼가는 거 같은 기분이에요
-
난 외모가 2개 0
군대에서 여군 소대장이 나 안경 안쓴거 처음 보고 너 ㅇㅇㅇ인가? 물어봤었는데...
솔직히 말하면 연관으로 낼 수 있는 가장 어려운 문제들이 삭제 된거라서ㅋ 학습은 편할듯요
가계도는 연관되서 나오든 그냥 올독립으로 나오든 어렵게나오면 똑같이 어려움 ㅜ
맞아요 그래서 n수생인 저는 연관 빠지는 거 딱히 큰 주제라고 생각 안해요
n수생은 솔직히 신경쓸거 없죠 ㅋㅋㅋ 시험이 너무 쉽게나오진 않을까 걱정해야할수도
다 써 넣어야죠 ㅜㅜ 그림에 그린대로 꾹꾹눌러 담습니다
입금완료
진짜 생명공부 손놓고 있다가 오랜만에 시작했는데 너무 막막해서 좌절했는데, 너무너무 큰 도움이 되고 있습니다ㅠㅠㅠ 꼭 열심히 공부해서 좋은 성적거두겠습니다 감사합니다!!!